Update. 2024-04-25
  • 2024년 04월 25일


보험이야기5 / 최욱환(보험 칼럼니스트)

페이지 정보

박주혁 기자  | 작성 22-02-07 15:47  |    댓글 0건

본문

욱하니??의 보험이야기 6 / 실손의료보험(4)



기존에 가입되어 있는 실손의료보험을 어떻게 해야 할까? 4세대 실손의료보험으로 변경해야 하나? 아니면 그냥 유지하여야 하나?

착한 실손이 처음 등장했을 때 2세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고객이 있었다. 갱신주기가 도래하여 보험료가 상승하여 착한실손으로 전환 검토를 하니 매월 약 3만원정도의 보험료가 절약되고, 거의 병원에 가지않는 고객이므로 착한실손으로 전환을 했는데, 3개월 뒤에 연락이 왔다. 노안수술을 하려고 하는데 안과에서 실손의료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라고 했다는 것이었다. 노안수술비가 천만원이 넘는 금액이었는데, 3개월 전에 착한실손으로 전환하면서 다촛점렌즈삽입술은 면책이 되어 실손보험금을 받을 수 없게 된 것이다. 결국 고객이 노안수술을 포기하게 된 경우이다.


기존의 실손의료보험을 변경해야 할지 유지를 해야 할지에 대해서 신중하게 검토를 하고 결정해야 함을 느낄 것이다. 4세대 착한 실손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이 비급여 10%에서 20%로 10% 증가하는 반면 보험료가 많게는 7~8만원 감소하는 경우도 본적이 있다. 이런경우에는 본인의 병력이나 최근에 몸상태, 그리고 건강검진을 받았는지 등을 확인하고 향후 노안수술 같은 계획이 있는 지 확인 후에 문제가 없는 경우 확률적으로 전환을 하는 게 맞고, 건강검진을 안 받았으면 검진을 받은 후에 하는 실손전환을 했는데, 4세대 실손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과 보상한도, 보상횟수등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므로 좀더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한다.주요검토 사항으로는 현재 가입된 실손의료보험, 나이, 병력, 보험료, 갱신도래시기, 향후 치료 계획 등이 있다. 그럼 각각 어떤 내용으로 검토를 해야 할까?


1. 현재 가입된 실손의료보험 : 몇세대 실손의료보험인지를 확인하고 향후 인상될 보험료를 예상해 본다

2. 나이 : 통계적으로 성인병의 가능성이 있는 나이인지 생각해 본다

3. 병력 : 현재 만성질환이나 멀지 않은 시기에 큰 병으로 발전될 인자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4. 보험료 : 지금 내고 있는 보험료가 부담되지는 않는지, 절약하여 정액담보를 확대할 필요성은 없는지?

5. 갱신도래시기 : 갱신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몇 살에 갱신하는지, 갱신전에 약관개정은 없는지 등

6. 향후 치료 계획 : 당장은 아니지만 예상되는 치료가 있는지 등

상기 내용을 기본으로 검토를 하고 보험설계사의 충분한 설명을 들은 뒤 최종 결정은 항상 본인이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미디어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기사

매일매일 배운다, 놀면 뭐해 / 김향숙(한지공예가)

다음 기사

김지운 시조시인의 신작 / 예지랭이*의 꿈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